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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보처리기사

정보처리기사5

응용소프트웨어 기초 기술 활용

 

운영체제 : 사용자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체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

운영체제 종류 : 윈도우, 맥, 리눅스, 유닉스, 안드로이드

메모리 관리 기법

  - 반입기법 : 메모리 적재시기 결정(when)

  - 배치기법 : 메모리 적재위치 결정(where)

  - 할당기법 : 메모리 적재방법 결정(how)

  - 교체기법 : 메모리 교체대상 결정(who)

메모리 배치 기법

  - 최초적합(first-fit) : 프로세스가 적재될 수 있는 가용 공간 중에서 첫번째 분할에 할당하는 방식 

  - 최적적합(best-fit) : 가용공간중에서 가장 비슷한 크기의 공간을 선택해서 프로세스를 적재하는 방식

  - 최악적합(worst-fit) : 프로세스의 가용공간들 중에서 가장 큰 공간에 할당하는 방식

프로세스상태

  - 생성상태 : 사용자에 의해 프로세스가 생성된 상태

  - 준비상태 : CPU를 할당받을 수 있는 상태

  - 실행상태 :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동작 중인 상태

  - 대기상태 : 프로세스 실행 중 입출력 처리 등으로 인해 CPU를 양도하고 입출력 처리가 완료까지 대기 리스트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기다리는 상태

  - 완료상태 :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주어진 시간 내에 완전히 수행을 종료한 상태

프로세스 : 컴퓨터에서 연속으로 실행되고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의미하여 task(작업)이란는 용어와 거의 같은 의미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용됨.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것을 멀티프로세싱이라고 하고 같은시간에 여러 프로그램을 띄우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시분할 방식을 멀티태스킹이라고 한다.

 

프로세스 스케줄링 유형

  - 선점형 스케줄링 :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CPU를 점유하는 스케줄링

          - 라운드 로빈(RR) : 프로세스가 할당된 시간내에 처리완료를 못한다면, 준비 큐 리스트의 가장 뒤로 보내지고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CPU는 대기중인 다음 프로세스로 넘어간다.

          - SRT : 가장 짧은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먼저 수행

          - 다단계큐 : 여러개의 큐를 이용하여 상위 단계 작업에 의한 하위단계 작업이 선점

          - 다단계피드백큐 : 큐마다 서로 다른 CPU시간 할당량을 부여, FIFO+RR 스케줄링 기법 혼합

  - 비선점형 스케줄링 : 한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 받으면 작업 종료전까지 다른 프로세스는 CPU를 점유 불가능

          - FCFS :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할당

          - SJF : 실행시간이 짧은 프로세스에 먼저 CPU할당

          - HRN : 대기시간과 실행시간 이용, 대기중인 프로세스중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, 기아현상 최소화 기법

가상화 :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들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

클라우드 컴퓨팅 :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 제공

  - laaS : 서버 등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

  - PaaS : 애플리케이션 개발, 실행,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

  - SaaS :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

 

네트워크 계층구조 파악

네트워크 :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

  - 광대역네트워크(WAN) : LAN에 비해 전송거리가 넓음

  - 근거리네트워크(LAN) : 한 건물 또는 작은 지역 커버

 

OSI 7계층

물리계층 : 0과 1의 비트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

  - 리피터, 허브

데이터링크계층 : 인접 시스템간 데이터 전송, 전송 오류 제어

  - 브리지, 스위치

네트워크계층 : 단말기 간 데이터 전송을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

  - 라우터     = 주소부여(IP),경로설정(ROUTE)

전송계층 : 송수신프로세스간의 연결 = 패킷생성 및 전송

세션계층 : 송수신 간의 논리적인 연결

표현계층 : 데이터 형식 설정, 부호교환, 암호화 - 복호화

응용계층 :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, 데이터 생성

 

프로토콜 :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규약

프로토콜 기본 3요소 : 구문,의미, 타이밍

네트워크 프로토콜 : 컴퓨터나 원거리 통신 장비 사이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양식과 규칙의 체계

 

데이터링크계층 프로토콜

PPP : 네트워크 분야에서 두 통신 노드 간의 직접적인 연결

HDLC : 점대점방식이나 다중방식 통신에 사용. 동기식 비트 중심

 

네트워크계층 프로토콜

IP : 송수신 간의 패킷 단위로 데이터를 교환하는 네트워크에서 정보를 주고받는데 사용

ARP : IP네트워크 상에서 IP주소를 MAC주소(물리주소)로 변환하는 프로토콜/ IP주소->MAC주소

RARP : 서버로부터 IP주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/ MAC주소 -> IP주소

라우팅 프로토콜 : 데이터 전송을 위해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주는 라우터간 상호 통신 프로토콜

 

상호 통신 프로토콜

ICMP : IP패킷을 처리할때 발생되는 문제를 알려주는 프로토콜

 

IPv4 :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

         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

          8비트씩 4부분으로 나뉜 10진수

          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브로드캐스트

IPv4 클래스 분류

A클래스 : 국가나 대형 통신망에 사용(1~127)

B클래스 : 중대형 통신망에 사용(128~191)

C클래스 : 소규모 통신망에 사용(192~223)

D클래스 : 멀티캐스트 용도로 예약된 주소(224~239)

E클래스 : 연구를 위해 예약된 주소(공용사용 불가)

 

IPv6 : IPv4의 주소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

          128비트 주소체계

          16비트씩 8개부분으로 나뉜 16진수

          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, 애니캐스트

           IPv4에 비해 전송 속도가 빠름

           IPv4에서 IPv6로 전환 방법 : 듀얼스택, 터널링, 주소변환방식

라우팅프로토콜

  -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(IGP)

            - RIP : 거리벡터 알고리즘에 기초하여 개발된 내부 라우팅 프로토콜

            - OSPF : 자신을 기준으로 링크상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최단 경로를 찾는 라우팅 프로토콜

  - 외부 라우팅 프로토콜(EGP)

 

TCP 프로토콜 : 신뢰성 보장

UDP 프로토콜 : 신뢰성이 낮은 프로토콜

 

표현계층

  - JPEG : 이미지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 규격

  - MPEG : 멀티미디어(비디오,오디오)를 위해 만들어진 표준규격

 

응용계층

  - HTTP : 텍스트기반의 통신규약, 하이퍼텍스트를 빠르게 교환하기 위한 프로토콜

  - FTP :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

  - SMTP : 이메일을 보내기 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

  - SSH : 서로 연결외어있는 컴퓨터간 원격 명령실행이나 쉘 서비스 등을  수행

 

패킷교환방식 :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여 전손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하는 통신방식

패킷교환방식기술

  - X.25 :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위한 프로토콜

  - ATM : 비동기 전송 모드,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

 

서킷교환방식 :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

애드 혹 네트워크 : 노드들에 의해 자율적으로 구성되는 기반 구조가 없는 네트워크

 

개발환경 인프라 구성방식

  - 클라우드 방식 :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서비스를 임대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

  - 하이브리드 방식 : 온프레미스 방식 + 클라우드방식 혼용한 방식

  - 온프레미스 방식  : 외부 인터넷망이 차단된 상태에서 인트라넷망만을 활용하여 개발환경을 구축하는 방식

 

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: 개발이 완료된 소프트웨어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형태로 포장하는 과정

 

릴리즈 노트 : 고객에게 개발 과정에서 정리된 제품의 릴리즈 정보를 제공하는 문서

릴리즈 노트 작성 프로세스

   모듈식별 > 릴리즈정보확인 > 릴리즈노트개요작성 > 영향도체크 > 정식릴리즈노트작성 > 추가개선항목식별

 

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도구 : 배포를 위한 패키징 시에 디지털 콘텐츠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관리하는  기능을 제공하며, 안전한 유통과 배포를 보장하는 도구

 

패키징 도구 활용시 고려사항

  - 암호화/보안 고려

  - 이기종 연동을 고려

  - 사용자 편의성  고려

  - 적합한 암호화 알고리즘 적용

 

디지털 저작권 관리(DRM) : 저작권자가 배포한 디지털 콘텐츠가 저작권자가 의도한 용도로만 사용되도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디지털 콘텐츠 관리 및 보호 기술

 

저작권 : 창작물인 저작물에 대한 독점적 권리로 타인의 침해를 받지 않을 고유한 권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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